UPDATED. 2019-10-24 04:00 (목)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포토샵 일러스트 활용한 모바일 UI-UX 웹디자인, 코딩 실력 키워 웹퍼블리셔 프론트엔드 취업까지”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포토샵 일러스트 활용한 모바일 UI-UX 웹디자인, 코딩 실력 키워 웹퍼블리셔 프론트엔드 취업까지”
  • 김태규 기자
  • 승인 2019.06.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웹디자인, 우리가 궁금한 것이 있다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컴퓨터(PC)나 휴대기기를 이용해 정보를 찾는 것이다. 검색어를 입력하고 해당 정보를 보기 위해 클릭하면 나타나는 것이 바로 홈페이지다.

웹디자인은 바로 이 홈페이지를 컴퓨터(PC)나 휴대기기에 맞도록 제작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기 쉽게 전달하도록 하는 것을 UI-UX라고 부른다. 요즘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모든 브랜드는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온라인 마케팅(SNS 마케팅)까지 연결해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확보하고자 노력한다.

홈페이지 제작은 디자인과 코딩 즉, 웹디자인과 웹퍼블리셔 두 분야로 나뉜다. 웹디자인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업무로서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모바일 웹, 모바일 앱디자인으로 직무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웹디자인은 사용자의 쉬운 정보 접근을 기반으로 하는 유저(사용자) 인터페이스(UI·User Interface)와 사용자의 경험에 의해 정보를 이용하면서 반응하는 유저(사용자) 익스퍼런스(UX·User Experience)에 근간을 두고 디자인 하기 때문에 디자인 기획도 매우 중요하다.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2D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으로 레이아웃, 폰트(타이포그래피), 컬러, 아이콘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홈페이지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느껴 클릭하도록 디자인한다.

코딩이라 부르는 웹퍼블리셔는 웹표준에 맞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요즘은 홈페이지 하나로 컴퓨터나 휴대폰 같은 접속기기에 맞게 레이아웃을 바꿔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반응형 홈페이지가 인기다.

▲CSS, Html5, 제이쿼리(Jquery),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개발자(프로그래머)와 함께 업무를 담당하면 프론트엔드(Front-end) 웹퍼블리셔, 백엔드(Back-end) 웹퍼블리셔까지 진출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웹디자인, 웹퍼블리셔로 취업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다수의 전문가들은 우선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이용해 전문 교육을 수강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란 구직자의 직업능력개발을 갖추기 위해 훈련비 일부를 지원해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를 말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구직자(취업준비생)를 위한 국비지원 무료교육 지원제도는 국가기간 전략산업 전액 100% 무료교육, 구직자 취업성공 패키지,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대상에 따라 100~80% 국비지원 무료교육이 가능하다. 매월 훈련장려금도 있고,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성공수당도 있으니 어느 유형에 해당되는지 관할 고용지원센터에서 확인해봐야 한다.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인 HRD-Net 홈페이지에서 교육동영상 시청 후 고용센터에서 직업상담을 진행,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훈련과정을 선택하고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취업 후에도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제를 활용해 재직자 국비지원 무료교육도 가능하다.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로 취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웹 관련 자격증, 웹포트폴리오, 웹분야 취업률이 높은 학원의 취업컨설팅이 비교적 중요하다.

웹을 공부했다면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기능사,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전문가, GTQ 포토샵, GTQi 일러스트는 웹 필수 자격증이다. 자격증은 해당 분야를 배웠다는 실력을 증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취업 수단이다.

취업의 핵심은 웹포트폴리오다. 혼자 하는 포트폴리오 제작이 아닌, 기수별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하면 <웹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우면서 ▷완성한 프로젝트를 발표회, 전시회, 공모전 등 현장 경험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강남캠퍼스(강남역(강남구), 신논현역(서초구), 용산구, 관악구, 경기도 판교, 용인, 수원) 최아람 수강생은 “실무 기반의 웹 교육을 통해 다양한 웹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기수별 포트폴리오를 통해 팀원과 협업을 배우고 전시회와 공모전으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 취업에 매우 유리하다”고 팁을 전했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취업 컨설턴트와 수 차례 면담해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면접 코칭과 웹에이전시, 방송국, 대기업 등 기업에 사전면접 기회까지 다양한 취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웹디자인(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취업과 관련해 지속적인 관리 체계를 적용한다.

올해 14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대한민국 교육 서비스 브랜드 대상 3년 연속 수상(디자인·IT·컴퓨터교육)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상봉, 영등포, 대림, 송파, 안양, 의정부, 구리, 성남, 일산, 안산, 대전, 전주 등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웹디자인·웹퍼블리셔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