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3 02:35 (목)
[칼럼] 코재수술, 숙련된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
[칼럼] 코재수술, 숙련된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
  •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
  • 승인 2019.06.1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

 

코는 얼굴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각도의 높이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때문에 남녀 구분 없이 많은 이들이 보다 더 세련된 외모와 뚜렷한 인상 개선을 위해 코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코 수술의 빈도가 높아지는 만큼 코재수술을 진행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불만족스러운 모양 혹은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특히나 사람마다 다른 피부상태와 다른 코의 모양을 정확하게 체크하지 못하고 획일화된 코성형을 진행하는 병원으로 인해 구축현상이 발생하여 코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구축현상은 수술 시 삽입했던 보형물에 문제가 발생하여 염증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코가 딱딱해지고 코 끝이 당겨지며 들리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코성형 부작용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나 구축현상의 경우 보형물이 피부를 압박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방치할 경우 코의 모양 자체가 변형 될 수 있어, 빠른 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축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진행하는 코재수술은 이미 1번 이상의 수술을 진행한 부분을 다시금 건드리는 수술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과 함께 하여야 더욱 안전한 코재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코재수술 시기는 일반적으로 1차 수술 후 6개원 정도 지나 전반적인 조직이 부드러워진 후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염증 및 기타 기능적인 문제가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 시기를 더욱 앞당겨 진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수술시기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코재수술은 변형된 조직에서 행해지는 고난도의 수술이니 만큼, 피부의 이완 상태, 피부 두께, 코 내부 조직, 코 유형, 높이, 보형물 유무 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맞춤 수술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코재수술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숙련도,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비 등 여러가지 요소를 꼼꼼하게 체크하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연세세인트성형외과 황지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