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3 03:10 (목)
[칼럼] 코재수술, 정확한 진단과 유형별 맞춤 수술로 진행 해야 한다
[칼럼] 코재수술, 정확한 진단과 유형별 맞춤 수술로 진행 해야 한다
  • 연세세인트성형외과 전문의 황지훈 원장
  • 승인 2019.07.0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세인트성형외과 전문의 황지훈 원장
연세세인트성형외과 전문의 황지훈 원장

얼굴의 중심부를 담당하고 있는 코는 얼굴 윤곽의 입체감을 결정지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높고 오똑한 코는 깔끔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는 반면 낮고 뭉툭한 코는 밋밋하고 투박한 인상을 준다.

이에 따라 자신의 코 모양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많은 이들이 코성형을 진행한다. 하지만 코성형 시 무조건 높고 유행하는 코 모양을 쫒아 진행하면, 자신의 얼굴과 조화롭지 않아 불만족스럽거나 부작용 등이 발생하여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지고 있다.

코재수술은 1차 수술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이는 코수술을 진행했지만 코의 모양이 불만족스러운 경우, 인공보형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쳐 보인다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코수술 후 구축이 왔을 경우, 콧대가 휘어진 경우 등 개인마다 코재수술의 이유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코재수술 병원 선택 시 중요한 부분은 코재수술 방법이 보형물의 문제, 염증 및 구축의 문제, 그 밖에도 들창코, 매부리코, 휜 코, 복코, 보형물 제거 등 다양한 유형에 따라 나뉘어져 있는지 확인 해야 한다. 더불어 수술 전 얼굴의 비율, 코의 높이, 코의 모양, 피부상태 등을 고려하여 얼굴 전체와의 균형에 맞춰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코 라인을 세밀히 디자인 하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코재수술은 한번 손상되고 흉터 조직을 가진 부위를 다시 수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첫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편 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하고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재수술은 유형이나 부작용 케이스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이 얼마나 많은 유형의 코재수술 케이스를 가지고 있는지 중요하다. 첫 수술 실패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상담을 통해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진행되어야 재수술을 막을 수 있다.

글 : 연세세인트성형외과 전문의 황지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