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22 02:15 (금)
[인터뷰]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인터뷰]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 임태균 기자
  • 승인 2019.10.2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리를 뜨지 않고 엔딩크레딧을 지켜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 쿠키 영상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겠지만, 이런 재미있는 영화를 만든 이들이 누굴까? 궁금증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일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 속 엔딩크레딧에서 가끔 보이는 한국식 이름을 찾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는 한국 스텝들의 삶은 어떨까? <뉴스포인트>에서는 <보스베이비> <드래곤길들이기3> <어보미너블> 등에 참여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경익(Aiden) 이펙트 아티스트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 사진 = 이경익 제공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 사진 = 이경익 제공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미국에 있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서 이펙트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이경익(영문활동명 Aiden)이라고 합니다.

서강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졸업후 미국으로 건너가 컴퓨터공학으로 유명한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엔터테이먼트 테크놀로지로 석사를 공부하였습니다. 석사과정을 끝마치고 바로 드림웍스에 테크니컬 디렉터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는 특수효과를 담당하는 이펙트 아티스트로 다수의 영화에 제작 참여하였습니다.

Q. 현재 참여하고 있는 영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올해초 개봉한 <드래곤길들이기3>와 <어바머너블>을 끝마치고 현재 내년 4월 개봉 예정인 <트롤2: 월드투어>와 내년 하반기 예정인 <크루즈 패밀리 2>에 제작 참여하고 있습니다.

Q. <트롤2: 월드투어(Trolls: World Tour)>는 어떤 영화인가요?

A. <트롤2 월드투어>는 지난 2016년에 개봉한 <트롤>의 후속작으로 저스틴 팀버레이크, 안나 켄드릭, 켈리 클락슨 등이 참여한 애니메이션입니다.

<트롤2 월드투어>는 주인공인 파피와 브랜치가 여섯 개의 서로 다른 대륙을 돌며 여섯 가지의 각기 다른 음악의 특색을 가진 트롤들을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입니다.

특히 다수의 저명한 뮤지션이 성우 및 영화 속 음원제작에 참여해 애니메이션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Q. <트롤2: 월드투어(Trolls: World Tour)>에서 다른 애니메이션과 차별화될 수 있는 특별한 이펙트 아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트롤>은 현실감 있는 다른 애니메이션과는 굉장히 다른 독특한 스타일의 컨셉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소품이나 캐릭터, 나무 등과 같은 애니메이션 내 모든 등장 요소들이 모두 천의 재질을 하고 있어 굉장히 독특하면서 귀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이펙트들도 천의 느낌을 살리려고 했는데요. 예를 들어 강 같은 경우 푸른색의 천이 떠내려가는 느낌이 난다거나, 불의 경우 실타래가 불의 모양을 형상화해 움직인다든가 하는 이펙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 사진 = 이경익 제공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이펙트 아티스트 이경익(Aiden) / 사진 = 이경익 제공

Q. 미국에서 활동하며 후일담으로 기억될 사건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A. 드림웍스는 현재 NBCUniversal 의 계열사로 소속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격년에 한 번씩 연말이 되면 연말 파티를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개최합니다.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저희끼리 모든 놀이기구와 시설물을 무료로 즐길 수 있고 또한 유니버설 스튜디오 내 모든 음식점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평소라면 한 시간씩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던 놀이기구들을 아무도 없이 단지 저희만을 위해 운영을 해준다는 것이 그동안 열심히 작업한 결과에 대해 대우를 받는다는 기분이 들어 너무 즐거웠습니다.

Q. 공개될 수 있는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아직 다뤄보지 못한 이펙트가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기회가 닿는 데까지 많은 종류의 이펙트들을 누가 봐도 제가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게 저만의 스타일이 담길 수 있도록 만들어 보는 것이 제 목표이자 계획입니다.

Q. 끝으로 참여한 영화를 관람할 관객들과 이 인터뷰를 읽고 있는 뉴스포인트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트롤2 월드투어>는 어린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가볍게 웃고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드림웍스의 발랄하고 유쾌한 특색이 담긴 애니메이션이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