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7 19:00 (화)
[Moving Point] 제이미슨 피어스 감독의 영화 ‘Adult’
[Moving Point] 제이미슨 피어스 감독의 영화 ‘Adult’
  • 변종석 기자
  • 승인 2020.05.1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Adult’
영화 ‘Adult’

우리는 구시대적 견해를 가진 부모를 이해하기 힘들어한다. 대개 우리의 공감을 이끌어야 할 여러 작품이 보수적인 부모와 그에 대항하는 자녀를 다룰 때, 아이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끌고 나갈 때가 많다. 우리는 자식들의 개방적이고 현대적인 감각과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이미슨 피어스 감독의 <Adult>는 부모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끌고 나간다.

<Adult>는 호주의 작가 크리스토스 초커스의 단편 <Porn 1>을 원작으로 각색한 단편 영화이다. <Adult>는 자식을 이해하지 못한 어머니의 죄의식과 폐쇄된 가치관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다.

누군가의 어머니 엘레나는 불안하고 초조한 얼굴로 성인용품점에 방문한다. 엘레나는 성인용품들을 지나 성인용 비디오가 진열된 곳에 도착한다. 그녀가 고른 것은 동성애 성인 비디오였다.

엘레나는 경찰에게 아들 니코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니코는 제이슨 스톤이라는 이름으로 AV 배우를 활동하고 있었고, 헤로인을 비롯한 마약이 검출되었다는 것이다. 경찰은 엘레나에게 니코와 최근 대화한 적이 있는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었냐고 묻는다.

엘레나는 집으로 돌아와 비디오를 재생한다. 동영상에는 제이슨 스톤이란 이름으로 활동하는 아들이 등장하고, 엘레나는 보며 어렸던 아들 니코를 떠올린다. 엘레나는 비디오를 보며 아들 니코에 대해 하나둘 떠올린다. 결국, 엘레나는 비디오를 보기 그만두고, 비디오를 불에 태워버린다.

<Adult>는 90년대를 배경으로 진행된다. 요즘엔 사용되지 않는 비디오 테이프가 등장하며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더 나빴을 시기다. 사이가 소원해진 아들이 마약 문제로 경찰서에 잡혀가게 되고, 아들에 대해서 알게 된다. 엘레나는 구시대적 견해를 가진 부모가 맞다. 물론 구시대적 견해를 가지지 않은 부모라도 자식이 성인용 비디오에 나올 때 기분이 좋지는 않을 것이다. 보통은 아들인 니코가 왜 성인용 비디오에 출현하게 되었는지, 그가 어떤 정서적인 핍박과 소외감을 느꼈는지 보여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제이미슨 피어스 감독은 아들보다 어머니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우리에게 있어 보수적인 부모라도 어머니는 그것을 뛰어넘는 것이다. 아버지와 달리 어머니라는 존재는 우리에게 그런 의미를 주는 존재인 것이다. 엘레나가 무엇 때문에 니코의 비디오를 찾아보았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아들의 다른 모습을 찾아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것인지, 혹은 도대체 무슨 짓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영상에 등장하는 아들을 바라보며 후회하는 모습은, 절대 후자의 상황으로 보기 어렵다. 엘레나는 아들을 이해하고 싶은 것이다. 어렸을 때 남자와 어울리려는 것을 막았던 일이 생각나는 것이다. 그리고 아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제이미슨 피어스 감독의 <Adult>는 비록 편견 밖에 상황 속에서 아들을 이해하려는 어머니의 몸부림을 담은 영화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