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 한국예술원, ‘2020 KAC 대한민국 청소년 웹툰&일러스트 공모전’ 성료
KAC 한국예술원, ‘2020 KAC 대한민국 청소년 웹툰&일러스트 공모전’ 성료
  • 박마틴 기자
  • 승인 2020.09.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술원 ‘2020 KAC 대한민국 청소년 웹툰&일러스트 공모전’ 입상자

한국예술원(학장 김형석)이 최근 전국 고등학생 및 이에 준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2020 KAC 대한민국 청소년 웹툰&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한국예술원은 교육부 2년제 예술전문학사, 4년제 예술학사 교육기관이다. 이번 웹툰&일러스트 공모전은 미래 디자이너 및 웹툰 작가를 양성하는 기초과정이다. 

이는 웹툰작가를 비롯해 일러스트레이터·디자이너 등을 꿈꾸는 청소년을 발굴하고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시상식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했다. 

심사결과, 웹툰공모전 부문 대상은 오경택(당곡고등학교) 학생이 수상했다. 금상은 김현중(지평선고등학교), 은상 정구민(계양고등학교), 동상 현다원(제주여자고등학교)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일러스트 공모전 부문 대상은 이서영(경기예술고등학교) 학생이 차지했다. 이어 은상은 박서윤(문학정보고등학교), 동상은 김현아(영생고등학교) 학생이 거머쥐었다. 

수상작품 선정 기준에는 △공모 주제와 제출 자료의 적합성 △아이디어 및 표현방식의 참신성 △활용가능성 △상품성 △실현 가능성 △표현의 우수성 △레이아웃 및 색조합의 적절성 △작품의 완성도 △제출 포맷의 적합성 등 종합적인 요소가 포함됐다. 각 입상자에게는 상금 및 장학혜택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됐다.

심사위원으로는 △한국예술원 디자인예술계열 웹툰과정 전임교수 겸 <만화 만드는 법> 번역, 웹툰작가평론선 <양영순> 등을 집필한 이기진 교수, △레진코믹스 웹툰 ’시반의 꽃‘ 다음 웹툰 ‘장난감의 사정’ 웹툰작가 김도연 교수 △KBS 3D 애니메이션 ‘동글동글짝짝’ 3D 애니메이터 이문영 교수 △현 NC soft Visual Tech 캐릭터셋업팀 이경득 교수 등이 참여했다.

대회를 주최한 한국예술원 디자인예술계열은 이론과 실습수업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방송그랙픽디자이너(O.A.P), 웹디자이너, 웹툰작가 등 전문 디자인 산업 예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주)에이디 애니메이션, 피키툰, (주)에이시스미디어, 레진코믹스 등 기관과 산학협력을 통해 디자인 분야 진출을 원하는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한다.

한편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한국예술원은 현재 2021학년도 신·편입생 우선 선발전형 모집에서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해 수능성적과 내신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실기와 면접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제출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우선 선발전형 기간에 합격하고 입학하는 학생 전원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된다. 2021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에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양성과 더욱 전문화된 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재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입학 및 편입은 한국예술원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에서 지원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