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6 09:30 (월)
공무원보수규정, 공무원 월급은 얼마?
공무원보수규정, 공무원 월급은 얼마?
  • 박솔 기자
  • 승인 2020.10.1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포인트 박솔 기자] 공무원 보수란 봉급과 직책과 직무관련 수당을 의미한다. 여기서 봉급이란 직무와 직책별로 지급되는 기본급여 또는 계급별, 호봉별로 지급 되는 급여이며, 수당이란 직무여건에 따라 지급되는 부가적인 급여다.

■ 호봉제와 연봉제
공무원 보수체계는 호봉제와 연봉제로 구분된다. 호봉제는 매년 정기승급을 통하여 상향 조정되는 연공급적 성격의 보수이다. 이와 함께 각종 수당이 지급되며 업무실적에 따른 성과급도 지급된다. 연봉제는 탄력적인 보수체계 전환으로 보수제도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창의적 우수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1999년에 도입되었다. 연봉외에 급여로는 △가족수당, 시간외근무수당 △자녀학비보조수당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 △정액급식비 △특수근무수당 △특수지근무수당 등이 지급된다.

2020일반직공무원 봉급표 (사진=인사혁신처)

■ 수당제도
공무원 수당은 봉급 이외에 지급되는 봉급의 일부로 직무여건 및 생활여건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부가적인 급여다. ⌜공무원수당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수당은 14종류로 구분되며 실비변상 4종도 함께 규정된다.

가계보전수당 4종은 부양가족을 위한 가족수당, 자녀학비를 지원하는 자녀학비보조수당, 군인과 재외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주택수당, 유아휴직중인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육아휴직수당이 있다.

특수지근무수당은 문화시설 교통 등이 거의 없는 특수기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이다.

특수근무수당 4종은 위험근무수당, 특수업종 종사공무원에게 지급되는 특수업무수당, 육아·출산·병가 등의 휴직공무원을 대행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업무대행수당, 군법무관에게 지급되는 군법무관수당이 있다.

이 외에 정액급식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가 있다.

■ 성과보수제도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성과결과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된다. 소속장관이 기관특성 및 업무성격등을 고려해 개인별, 부서별로 S등급부터 C등급까지 차등지급한다. 가장 높은 성과등급은 S등급으로 인원비율 상위 20%이고 자금률은 172.5% 이상이다. 가장 낮은 C등급은 하위 10%이며 자금률은 0%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