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5 20:55 (토)
[칼럼] 안면윤곽재수술, 꼭 필요한 경우 있어...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칼럼] 안면윤곽재수술, 꼭 필요한 경우 있어...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 승인 2019.04.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최근 수년간 좀 더 작고 어려 보이는 인상을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받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 덩달아 광대축소술이나 사각턱축소술 등의 안면윤곽수술 후 재수술을 받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안면윤곽 재수술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각턱 수술 후 절골면에 이차각이 생겨 얼굴형이 울퉁불퉁해진 경우, 좌우 비대칭한 형태로 얼굴이 틀어진 경우, 측면은 날렵해졌지만 정면의 V라인이 만들어지지 않아 효과가 미비하다고 느껴지는 경우 등이 많다.

또 광대뼈 축소 수술을 했음에도 얼굴 폭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경우도 있고, 턱끝수술 시 지나친 절골로 인해 인상이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경우, 턱끝이 틀어진 경우, 수술 후 볼이나 턱처짐 현상이 나타난 경우 등도 재수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미 얼굴뼈를 절개하고 잘라낸 후 안면윤곽재수술이 가능할까 의구심을 가지는 이들도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안면윤곽 재수술은 수술 후 얼굴뼈를 과하게 절제했을 때나 과도한 염증이나 신경손상이나 등의 특별한 문제만 없다면, 개인별 만족도에 따라 재수술도 충분히 가능하다.

물론 안면윤곽재수술은 상당히 고난이도의 수술이다. 이전 수술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재수술 가능여부를 체크해야 하고, 부작용 위험 없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과 숙련된 집도의 기술력도 중요한 부분이 된다.

따라서 안면윤곽재수술을 쉽게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무엇보다 한 번 수술이 진행된 부위에 다시 절개가 들어가므로 더욱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더욱이 안면윤곽 재수술은 일반적으로 첫 수술에 비해 제한적인 조건에서 진행되는 만큼 반드시 전문성을 제대로 갖춘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안면윤곽재수술은 정확한 분석과 오랜 수술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한 수술 분야다. 안면윤곽수술의 전문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오랜 경험이다. 관련 수술 분야에서 오랜 기간 경험을 쌓은 전문의는 좋은 수술결과는 물론이고, 예기치 못한 수술 과정 및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보다 안심할 수 있다.

또한 수술병원 선택 시에는 관련 시스템도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 참여하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수술 후 부작용 관리 및 회복을 위한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도 미리 체크해 둘 것이 당부된다.

한편,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꼭 필요한 수술이면서도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수술이다. 따라서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글 : 갸름한성형외과 김남호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