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칼럼] 비중격만곡증·비밸브협착증, 비밸브재건술로 코의 기능과 모양 동시에 개선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일산점 김규진 원장

 

겨울철에는 차갑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답답한 코막힘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지속적인 코막힘 원인은 감기 또는 비염 외에도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 코의 구조적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코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코막힘은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로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 상태에 그칠 수 있기 때문에 외과적 시술이 필요하다.

특히 코 중앙에 수직으로 콧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이나 코 내부의 공기가 지나는 통로인 비밸브가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협착증 같은 경우에는 비밸브재건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 비염환자들은 비중격만곡증 또는 비밸브협착증을 동반하고 있어 정확한 검진을 통해 구조적인 문제와 질환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개개인의 코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 전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밸브재건술은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 양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행하는 수술로, 좁아진 밸브 사이에 연골을 삽입해 정상적인 넓이로 고정하는 외 비밸브 수술방법과 휘어진 비중격에 칼집을 내 연골을 삽입하는 내 비밸브 수술방법으로 나뉜다.

또한 비밸브재건술은 이식한 연골에 의해 코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비중격코성형, 비염코성형 등 코성형을 함께 진행하여 코의 미용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재 법정 비급여 수술로 지정되어 개인에 따라 의료보험, 실비보험 등의 혜택으로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이 적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의 원인으로 구조적 문제로 인한 코막힘 증상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비밸브재건술과 같은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우 최근에는 시간과 비용적인 부담이 적어 코성형과 함께 시행하는데, 코의 모양과 내부 구조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하는 만큼,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일산점 김규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