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건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백신 신속 국가출하승인 정보집’ 발간

코로나19 백신 출하승인, 맞춤형 품질관리 지원 현황 등 수록

 

뉴스포인트 김효정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 신설(’21.2.26) 1주년을 맞아, 코로나19 백신의 신속 출하승인 정보와 맞춤형 품질관리 지원 사례 등을 소개한 ‘코로나19 백신 신속 국가출하승인* 정보집’을 발간·배포했다.


주요 내용은 ▲신속 국가출하승인 시스템 구축 ▲국내 개발 코로나19 백신 맞춤형 품질관리 지원 사례 ▲코로나19 백신 신속 출하승인 현황 ▲국내·외 소통 협력 활동이다.


신종감염병백신검정과는 mRNA, 바이러스벡터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의 신속 국가출하승인과 품질관리를 수행하기 위해 신설된 전담 조직이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 백신 검정시험법 확립, RNA 분석실 등 플랫폼별 전용 실험실 마련, 첨단분석장비 확보 등 신속 출하승인 검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코로나19 백신을 신속하게 출하승인해 적기에 백신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했다.


식약처는 이번에 발간하는 정보집이 국민과 국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 다른 신종 감염병 대유행 위기상황 발생 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전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