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르하임 스터디카페 목동파리공원점 김수경 점주 “수요층 요구 간파한 체계성에 창업 결정”

학습을 위한 공간 부족은 ‘카공족’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들을 만들어냈다. 물론, 단순히 학습공간의 부족 만이 이들을 카페로 이동시킨 것은 아니다. 기존 독서실이 가지고 있던 답답함을 제거하지만 학습이 가지는 미덕인 집중도는 유지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수요를 착안한 시스템으로 창업 시장에 주류 아이템 중 하나로 올라섰다. 하지만, 수요의 확장만이 사업적 가능성을 내포하지는 않는다. 전문가들은 시장이 형성된 뒤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바로 그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의 존재라고 설명한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은 이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의 준비로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하고 있다. 카공족의 형성 이유였던 탁 트인 인테리어와 높은 집중도를 만들기 위해 런칭 전 다년간의 리서치 작업을 거쳐 공간구성과 시스템을 만들었다.

최근 오픈을 진행 한 르하임 목동파리공원점 김수경 점주는 이 같은 시스템의 체계성이 창업을 선택한 이유라고 전했다. 아이템의 본질을 파악한 집중도 있는 인테리어는 물론, 이를 사업적 성장으로 만들 수 있는 상권 분석 및 마케팅 시스템 등에 만족을 느껴 창업을 진행했다는 것. 우리는 이에 김수경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르하임 스터디카페 목동파리공원점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목동파리공원점 점주 김수경입니다.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교육 업계에 몸담고 있다가, 올 초 나만의 사업을 꾸려보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아무래도 교육 관련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스터디카페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요즘, 인구가 점점 줄어들면서 절대적인 학생의 수가 줄고 있다고는 하지만, 오히려 학습 분위기나 학습에 대한 열의들은 더욱 높아지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의 비율은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부라는 것은 단순히 학생의 것만은 아닌 시대기 때문에 스터디카페는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먼저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터디카페 업종이 창업 시장에서 많은 선택을 받으면서 여러 브랜드가 난립하고 있는데 르하임은 다년간의 리서치와 경험을 통해 창업자들을 위한 상권 분석 등 갖춰진 운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또 창업을 준비하면서 실제 운영 매장을 둘러볼 기회가 있어 직접 이용을 해봤는데, 집중도 높은 인테리어와 분위기 형성은 고객들을 위한 준비가 잘 되어있는 점이라고 느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만의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본사 직원분들의 전문성이 만족스러웠습니다. 고객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점주가 성장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지원해야 하는지 정확히 보여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자체 개발한 입·퇴실 키오스크는 물론, 전폭적인 마케팅 지원과 차별화 된 인테리어 시스템 등도 완성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A.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체계적인 준비 과정이 준비되다 보니 창업자로써 부담을 한 결 덜 수 있었습니다. 또한, 궁금한 점이 있을때마다 친절히 알려주시고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신 덕분에 지금껏 수월하게 운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도움을 주신 이승환 슈퍼바이저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공부하는 모든 이들에게 최적화된 장소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다른 곳에 신경쓰지 않고 본인의 학습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결심하고 정말 많은 상담과 여러 지역의 카페를 직접 경험해 봤는데, 운영을 시작한 이후에도 관리를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곳이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점주와 함께 상생하고자 하는 브랜드를 선택하신다면 목표했던 결과를 이루시실거라 생각합니다.

한편, 가맹점과의 상생을 운영 철학으로 한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은 12월 안성중앙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021년 1월 또한 대전관저점 등을 비롯한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