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rief

자궁근종으로 임신이 어렵다면 하이푸 시술 고려해봐야

URL복사
구로 연세사랑모아여성병원 이홍중 대표원장

 

자궁근종, 자궁종양, 난소종양 등의 여성질환은 자궁질환 중에서도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질환으로 손꼽힌다. 원인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연령층이 다양하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가임기 여성에게 발생했을 경우 임신이 어려워지는 난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질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생리통, 생리 과다, 부정출혈 등이 있다. 그러나 자궁 내에 발생한 근종, 종양은 빠르게 증상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신체 밸런스에 따라 스트레스가 많을 때에는 생리를 할 때 간혹 출혈량이 늘거나 생리통이 생겼다가도 어느새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자궁근종은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고 재발의 위험이 높아 가임기 여성일 경우 임신 전 검사를 통해 자궁의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궁근종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될 경우 자궁보존이 어려워 임신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이 중에 자궁종양 질환을 겪고 있다면 추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며 종양의 성장 정지 및 증상 완화를 위해 하이푸 시술을 고려해봐야 한다.

하이푸 치료는 강력한 초음파 열 에너지를 이용해 자궁 속의 근종을 괴사시키는 치료 방법으로 3D 영상을 통해 종양의 위치를 파악해 정확하게 종양만을 표적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술과 같은 침습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갖고 있다.

단순히 종양을 박멸하거나 떼어 없애는 것이 아니라 증상 개선에 중점을 둔 치료 방법인 하이푸 시술은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고 질환의 성장 정지가 주목적이며 1회의 시술로도 확연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병변의 위치와 범위에 따라 시술의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축적된 프로토콜에 따라 환자의 신경반응을 체크하고 시술 경험이 많은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구로 연세사랑모아 산부인과 이홍중 원장은 “가임기 여성의 경우 하이푸 시술을 통해 자연분만이 가능하다”고 밝히며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