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국립과천과학관 대중과학도서 발간

최신 연구 경향을 한눈에 보여주는『2023 미래과학트렌드』

 

뉴스포인트 박솔 기자 |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은 최신 연구 경향과 과학 주제를 다룬 대중과학도서를 발간한다. 대중과의 과학소통 최전선에 서 있는 이정모 관장과 내부 직원들의 역량을 활용하여 국립과천과학관이 직접 도서를 발간하는 것은 올해가 두 번째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립과학관으로 전시, 교육, 행사 등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 왔으며, 최근에는 온라인 활동, 도서 발간 등 새로운 소통 방식으로 대중에게 다가서고 있다. 그 노력의 하나로 대중과학도서 《2023 미래과학트렌드》가 11월 28일 발간됐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역량을 가진 곳이다. 이 책은 전문적이고 어려울 수 있는 과학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여 재미와 과학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 화학, 물리, 생명과학, 기후변화, 컴퓨터공학 등 학문으로서의 과학부터 실용의 첨단을 달리는 분야까지 매년 새로운 주제와 키워드로 다가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학의 지형도를 머릿속에 그리도록 최신 과학 트렌드를 알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흥미 위주의 정보 제공을 넘어 바탕이 되는 원리까지 착실히 설명하여 필요한 최신 과학 정보도 심도있게 만나볼 수 있다. 전 세계의 흐름뿐 아니라 화제의 연구들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우리나라 이야기도 빼놓지 않고 이야기하고 있다. 부록으로 2021년과 2022년의 노벨상 해설까지 수록하여 과학기술의 미래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이정모 관장은 “과학관은 과학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대중과의 공감과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곳으로, 그 동안의 고민들이 또 다시 책으로 나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과학을 문화로 즐기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질문을 떠올리시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2023 미래과학트렌드》는 11월 28일부터 전국 각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12월 2일부터 전자책으로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