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작스럽게 생리가 많이 나온다거나 혹은 생리통이 극심할 경우에는 자궁 건강에 이상신호를 의심해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증상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알려지고 있는 것이 바로 자궁근종인데, 가임기 여성들이 주의해아 할 질환으로 불임이나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35세 이상의 가임기 여성 줄 절반에 육박하는 여성들이 진단을 받고 있으며 그 연령대는 점점 어려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주의를 필요로 하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자궁근종 치료법으로는 수술적 방법과 하이푸 치료가 있다. 수술의 경우에는 기존에 많이 사용되던 방법으로 병변부위를 절제하거나 자궁적출술이 있으며 이 경우에는 향후 임신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하이푸치료는 이러한 단점을 보와한 방법으로 고도의 초음파를 한 점으로 모아 발생하는 고열로 필요한 병변 부위를 태워 괴사시키는 방식으로 자궁을 보존하여 임신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다. 회복도 빨라 직장인 여성들에게도 큰 부담이 없다.
다만 자궁근종 치료에 앞서 정밀 MRI 검사를 통해 병변의 개수와 위치, 크기를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간혹 발생할 수 있는 2도 화상이나 신경손상과 같은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다.
비침습적 자궁근종 하이푸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도를 갖춘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이후에 지속적으로 치료 경과를 살피고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정해야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