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로코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첫 발간…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변환 가속화 이어져

뉴스포인트 최병호 기자 | 머신러닝 솔루션 분야 선두기업 몰로코(Moloco, 대표 안익진)가 글로벌 마케팅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와 진행한 첫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네시아,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을 포함한 9개국의 모바일 앱 마케터 16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ㅇ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모든 산업군에 걸쳐 꾸준히 성장 

몰로코의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글로벌 기업의 64.7%(한국 55.5%)는 전년 대비 모바일 광고 예산을 증액했으며, 응답 기업의 모바일 광고 예산은 평균적으로 약 25.7%(한국 21.7%) 증가했다. 또한 응답 기업 중 63.2%(한국 58.2%)가 2022년부터 전체 모바일 광고 예산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비중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2023년 모바일 광고 예산의 45.7%(한국 46.7%)를 차지했으며, 이는 브랜드 마케팅의 41.4%(한국 41.9%)를 상회했다. 매출 및 수익 증대에 있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필요성이 꾸준히 인정받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한국은 비슷한 범주 내에서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는 추세지만 글로벌 평균보다는 모바일 광고 예산 증액이 낮은 수치를 보였는데, 이는 글로벌 대비 한국의 모바일과 앱 시장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ㅇ 성과 중심 마케팅의 선순환 구조, 사용자 확보 및 ROAS 개선에 기여 

퍼포먼스 기반 모바일 마케팅 프로그램을 활용 중인 기업들은 만족도 평가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4점의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며 성공적인 신규 사용자 확보와 고가치 사용자 확보,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 개선을 이유로 꼽았다. 

다만 국내 응답자의 경우 평균 점수가 3.97점으로, 참여 9개국 중 유일하게 3점대의 만족도를 기록해 퍼포먼스 기반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국내 마케터들의 높은 기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국내 마케터들은 전년 대비 브랜드 마케팅보다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을 증액한 이유로 '기존 브랜드 마케팅보다 효과적인 매출 성장 촉진(47.1%)'과 '거시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45.9%)'를 꼽았다. 

ㅇ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 선택에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고급 머신러닝 기술' 

글로벌 마케터의 37%는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 선택 시 10가지의 주요 고려 요소 중 '고급 머신러닝 기술'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도달 범위(23.1%)'와 '고가치 사용자 확보(18.1%)'가 각각 2, 3위로 뒤를 이었다. 개별 국가 추세로 봤을때 한국과 싱가포르, 프랑스의 경우 '고가치 사용자 확보'와 '글로벌 도달 범위'를 우선순위에 두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한국은 '고가치 사용자 확보'가 26%로 9개국 중 가장 높아 이에 가장 큰 니즈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익진 몰로코 대표는 '도달(reach) 중심의 마케팅에서 성과(results) 중심 마케팅으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이 여러 국가 및 산업군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많은 모바일 앱 마케터들은 빅테크 기업의 독보적인 광고 성과 비결이 고급 머신러닝 기술과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임을 인지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가 글로벌 차원에서 나타나는 이유는 불투명한 경제 상황 속에서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이 매출, 사용자 확보 및 수익 창출에 있어 성과를 보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입소스 자문 서비스 Strategy3의 하현정 본부장은 '모바일 마케팅에 있어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제 국가를 불문한 트렌드'라며 '마케터들은 일반적으로 업무 비결을 공개하기 꺼려 하지만, 익명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를 통해 모바일 마케터들의 전략적 마케팅 의사결정 및 투자에 대한 상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ROAS와 같은 측정 가능하고 의미 있는 성과가 꾸준히 지속된다면 이는 많은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안의 성공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 보고서' 전문은 몰로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