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행사가 오는 15일부터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화려하게 개막한다. 

4일 서울시는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통해 빛과 음악이 어우러진 감각적인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행사는 내년 1월 21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서울라이트 광화문의 주요 무대는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부터 광화문광장에 이르는 800미터 구간이다. 이 곳에서는 초대형 미디어파사드와 조명 연출을 통해 역사적 의미가 담긴 아름다운 감동을 관람객들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서울시는 전했다.

행사에는 세계 20개국의 53명 작가가 참여해,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 조명 라이트쇼, 세종문화회관 외벽 미디어갤러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 빛 조형 작품 등 다양한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 '시공의 문-디지털 광화'는 하루에 네 차례씩,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35분간 진행된다. 이 쇼는 디지털 시대의 비정형 추상성을 테마로 한 다양한 영상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에서는 국내외 작가 5명의 디지털 추상 영상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며,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외벽 미디어 갤러리에서는 인공지능(AI) 음악과 역사적 위인의 영상을 활용한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광화문광장 육조마당 서측에 설치된 길이 14미터, 높이 4미터의 대형 LED 전광판에서는 '다다의 빛'을 주제로 한 작품이 상영되며, 육조마당을 중심으로 다양한 빛 조형 작품과 미디어 조형물도 감상할 수 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통해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에서 서울의 가슴 뛰는 모습을 시민에게 선보일 것"이라며 행사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의 역사적 가치와 현대적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새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포인트, NEWSPOIN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