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8일 서울 강남구 민속극장 풍류에서 '국가유산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내년 5월부터 '문화재' 명칭을 '국가유산'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변화는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 등을 포괄하는 새로운 체계를 의미하며, 이는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이후 60여 년 만의 중요한 변화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이날 행사에서 "문화재청의 기존 슬로건 '어제를 담아 내일에 전합니다'가 현재 진행형에 더 가까웠다면, 국가유산은 미래를 위한 가치"라며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또 문화재청과 관련한 규제가 274개에 달했으며, 이러한 규제와 향유 기회의 부족이 국민 생활 속에서 국가유산을 함께하는 데 어려움을 주었다고 언급했다.

이번 선포식에서는 6가지 미래 전략이 소개되었으며, '국가유산산업육성법'(가칭) 제정, 문화유산과 지역 인프라를 연계한 'K-헤리티지 패스' 등 다양한 정책들이 거론되었다.

최 청장은 이에 대해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미래, 공감할 수 있는 공존, 경계를 뛰어넘는 즐거움이라는 미래 가치를 함께 누릴 수 있는 '국가유산청'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라자르 엘룬두 아소모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은 유네스코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국가유산'으로의 전환은 국가유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 기대감을 표현했다.

문화재청은 이날 발표된 주요 정책 과제를 문화·자연·무형유산의 보존 관리 및 활용을 위한 5개년 계획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는 국가유산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국민들과 함께 그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문화재청의 노력을 반영한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재의 보존뿐만 아니라 그 가치의 확산과 미래 세대와의 연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포인트, NEWSPOIN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