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학진흥원이 14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이야기할머니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 행사는 지난 5년 동안 활동해 온 이야기할머니 604명의 졸업식과 내년부터 활동을 시작할 15기 신규 이야기할머니 510명의 수료식을 포함한다.

올해로 15주년을 맞이하는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은 전국에서 활동하는 약 1천 명의 이야기할머니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2009년에 시작되어, 올해까지 총 3천100여 명의 이야기할머니들이 8천800여 개 유아 교육기관에서 활동했다. 이들은 유아들에게 옛이야기와 선현의 미담을 들려주며 세대 간의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졸업하는 이야기할머니 중 4명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공로상을 받게 될 예정이며, 15기 이야기할머니 중 교육 성적이 우수한 16명에게는 우수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전국 순회공연을 마친 융복합 이야기극 '도란도란 이야기보따리'의 축하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야기할머니들의 활동 모습을 담은 전시도 함께 열린다.

이 사업은 노년층을 유아 교육기관에 파견하여 세대 간의 문화적 교류와 전통문화의 전승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세대 간의 이해와 소통을 증진시키는 데에 큰 의의를 가지며,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뉴스포인트, NEWSPOIN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