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익 추구" vs "신약 개발 자금 절실"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의 통합 계획이 임종윤·종훈 형제의 반대로 법정 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심문에서 양측은 팽팽한 주장을 펼쳤다. 임종윤·종훈 형제 측은 이번 신주 발행이 사익을 목적으로 한 무효 행위라고 주장한 반면, 한미그룹 측은 신약 개발을 위한 자본 확충이 시급하다고 반박했다.

한미약품
한미약품

이번 심문은 한미약품 창업주의 두 아들이 제기한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사건에 대한 첫 번째 법적 절차로, OCI그룹과의 통합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법정으로까지 이어진 상황이다. 임종윤·종훈 형제 측은 한미그룹이 특정인들의 경영권 장악을 위해 무리하게 신주를 발행했다고 주장하며, 이는 주주 권리를 침해하는 불법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미그룹 측 변호인은 "국내 제약업계 현실은 영세하고 어렵다"며 "신약 한 개가 성공하려면 14년의 연구와 1조8천억원의 자금이 필요할 만큼 자본 확충 및 다른 기업과 전략적 제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재원 확보의 시급성을 떠나서, 자금을 지원받아 향후 안정적으로 회사를 유지하기에 OCI그룹은 적합한 파트너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효성 등 다양한 기업과 통합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검토했지만, OCI그룹과 협상이 가장 빠르게 진행됐으며, OCI그룹의 전 세계 영업망을 제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경영권 분쟁 상황이란 주장에 대해서는 "경영권 분쟁 상황이 아니었고 그런 조짐도 없었다"며 "상속 협의 시 송 회장이 법정 상속 지분보다 두 배 많은 주식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고 채권자들은 대신 다른 재산을 받았으므로, 송 회장의 경영권은 서로 간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반박했다.

보조참가인으로 참여한 OCI홀딩스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통합 그룹에서 중간 지주회사 지위를 유지하므로, OCI그룹에 일방적으로 넘어간다는 채권자(임종윤 사장 측) 주장과 다르다"고 밝혔다.

다음 심문 기일은 다음 달 6일로 예정되어 있다. 

앞서 지난달 12일 한미그룹과 소재·에너지 기업 OCI그룹은 각 사 현물 출자와 신주 발행 취득 등을 통해 통합하는 합의 계약을 체결했다.

OCI홀딩스는 7천703억원을 들여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구주 및 현물출자 18.6%, 신주발행 8.4%를 포함해 총 27.0% 취득하고, 임주현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 지분 10.4%를 취득하기로 했다.

그러나 임종윤·종훈 형제가 통합에 반발하며 한미사이언스를 상대로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을 제기했고, 뒤이어 각각 한미약품 대표와 한미사이언스 대표로 경영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오너가 사이의 경영권 분쟁이 가시화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