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트라벡테딘 DNA 부속물
항암제 트라벡테딘 DNA 부속물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스위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 연구진이 공동으로, 카리브해 멍게에서 추출된 항암 약물 '트라벡테딘'이 암세포의 DNA를 손상시켜 사멸에 이르게 하는 메커니즘을 새롭게 규명했다고 발표했다.

트라벡테딘은 그동안 DNA 복구 능력이 뛰어난 암세포에 대해 높은 독성을 나타낸다는 점은 알려져 있었으나, 그 작용 메커니즘이 명확히 이해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트라벡테딘은 '전사 결합 뉴클레오타이드 절제 복구(TC-NER)'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DNA 손상 복구를 억제하고, 결국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경로를 밝혀냈다.

연구진은 고효율의 '코멧(COMET) 칩' 실험과 TRABI-Seq 시퀀싱 방법을 통해, 트라벡테딘에 의한 DNA 손상과 복구 실패 현상을 미세하게 분석하고, 이로 인해 유발되는 세포 사멸 과정을 명확히 확인했다. 특히, TC-NER 과정 중 색소건피증 단백질-G(XPG)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이 핵심임을 확인, 이는 암 치료제의 새로운 타겟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열었다.

이러한 발견은 암세포의 유전체 상태에 따른 개인 맞춤형 항암 치료 전략 개발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TC-NER 과정이 활발한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여, 환자의 암 유형에 따른 특화된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결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최근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