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어 퐁텐의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
클레어 퐁텐의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

베네치아 비엔날레 미술전 주제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예술가 집단 클레어 퐁텐이 한국에서 첫 번째 개인전을 선보인다. '아름다움은 레디메이드' 전시는 22일부터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관람객을 맞이한다.

클레어 퐁텐은 2004년 영국 미술가 제임스 손힐과 이탈리아 이론가 풀비아 카르네발레에 의해 설립된 예술 집단으로, 상업화된 현대 예술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출발하여 레디메이드 조형 방법론을 통한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작업은 사회적 약자, 이민자 등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연대에서 비롯된다.

특히, 클레어 퐁텐의 대표작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 시리즈는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네온 사인 작품으로 구성되어, 글로벌 사회 내에서 이민자와 외국인의 존재감과 사회적 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작품은 올해 베네치아 비엔날레의 주제로 선정되어 큰 화제를 모았다.

클레어 퐁텐의 첫 한국 개인전은 예술을 통한 사회적 메시지와 현대 사회 내 다양한 문화와 인종 간의 교류와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 관련 자세한 정보는 아뜰리에 에르메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르네발레 작가는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번역 과정을 설명하며 "독일어 버전을 작업할 때 고민이 있었는데, 특수한 역사적 맥락 때문에 독일에서는 '외국인'이 그냥 외국에서 온 사람이 아니고 그 이상의 의미를 함의하고 있었다"며 "이를 고려해 '스트레인저'(이방인)로 번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까지 작업한 모든 언어 버전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설치할 예정이다. 내용은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바티칸관에서도 전시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포인트(News Poin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